북극해 연안에서 분리한 SAR11 그룹 (“Candidatus Pelagibacter”)의 생리․생태학적 연구

Abstract

SAR11 Clade는 전세계의 해양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해양표층미생물 군집의 약 35%를 차지하는 우점종으로 해양 생태계에서 황 순환과 탄소 순환 등에 관여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90년 Sargasso Sea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로 현재까지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분리 된 SAR11 1그룹만이 배양에 성공하였다. Colony를 형성하지 않는 난배양 미생물인 SAR11 Cell을 배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효율 배양기법(HTC,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