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민물어류의 플루오로퀴놀론계 항균제 잔류량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중국산 민물어류의 Fluoroquinolone계 항균제인 Ciprofloxacin(CIP)와 Enrofloxacin(ENR)의 잔류량을 HPLC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중 Fluoroquinolone계 항균제의 잔류량을 측정한 결과 대체로 3-5월에 잔류량이 높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중국산 민물어류 9종, 총 460건의 CIP와 ENR의 합을 측정한 결과 모두 허용잔류기준 미만이었다. 따라서 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