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웨이브 조사를 이용한 이온성액체에서의 리파아제 촉매반응

Abstract

Microwave를 이용한 유기합성(Microwave-Assisted Organic Synthesis, MAOS) 방법은 빠른 에너지 전달과 초가열 현상, 높은 반응수율, 빠른 반응속도와 더불어 청정한 공정 설계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온성액체는 극히 낮은 증기압, 높은 열적 안정성 등 그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차세대 청정용매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이온성액체를 생촉매 반응의 용매로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