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분 변화에 따른 황복, Takifugu obscurus의 삼투적응에 관한 분자생물학적 연구

Abstract

염분 변화에 따른 황복의 삼투 조절 및 적응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염분의 증감에 따른 주요 삼투 조절 기관인 아가미, 장, 신장에서 나타나는 Na+/K+ ATPase, Prolactin Receptor, Aquaporin 1, Aquaporin 3의 mRNA 발현량 변화를 측정하였고, Na+/K+ ATPase α subunit, Aquaporin 1, Aquaporin 3의 전체 염기서열을 확보하였다. 조사 결과, Na+/K+ ATPase는 환경의 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