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서해역의 조석 및 조류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남해서부와 황해 남부해역이 포함되는 남서해역에서 관측된 조석과 조류 관측자료 분석을 통해 조석과 조류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기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석과 조류는 해안선의 변화, 퇴적물의 이동, 해양생태, 해양재생에너지 개발 등을 연구하고 해양의 이용과 보전 및 개발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물리적인 현상이다. 남서해역은 복잡한 해안선 및 해저지형과 크고 작은 많은 섬에 의해 조석과 조류특성이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