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동부역 자치어와 저어류의 시공간 분포

Abstract

황해 동부해역에 출현하는 부유성자치어의 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6년 계절별 4회에 걸쳐 부유성 자치어를 채집하여 분석하였으며, 오터트롤을 이용해 채집된 저어류의 종조성 및 밀도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기간 중 채집된 부유성 자치어는 8목 26과 69개 분류군이었으며, 8월에 43개 분류군이 채집되어 가장 많은 종이 출현하였다. 흰베도라치(Pholis fangi)가 전체 채집량의 67.1%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으며, 멸치(Engraul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