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갈파래의 전처리 및 효소적 가수분해

Abstract

해조류는 주로 40~70%의 다당류, 10~20%의 단백질, 그리고 지방산, 유리아미노산, 아민과 같은 저 분자량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해조류의 알기닌(algine), 한천, 그리고 카라기닌(carageenin) 같은 다당류는 식품 첨가제로 사용이 되어왔지만 셀룰로즈는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있다. 녹조류는 홍, 갈조류에 비해 많은 양의 셀룰로즈를 가지고 있어 가수분해를 통해 에탄올 연료, 메탄 가스, 젖산 등 유용한 물질로 전환이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