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 방선균 Pseudonocardia autotrophica 유래 Nystatin-like 항진균 폴리엔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유전공학적 균주개량 및 배양공정 최적화

Abstract

Amphoteticin, candicidin, nystatin, 그리고 pimaricin 등을 포함하는 polyene은 매우 강력한 항진균 활성을 갖는 polyketide계 항생 물질로써 토양 방선균으로부터 발견되어왔다. 본 연구진은 선행 연구를 통해 Polyene cytochrome P450 hydroxylase 특이적 유전체 검색 기법을 활용하여, 희소 방선균 Pseudonocardia autotrophica가 NPP로 명명한 Nystatin-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