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미생물의 공배양조건 최적화와 활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유용미생물 발효액에는 오래 전부터 인간이 발효음식 등에 사용해 오던 유산균, 효모와 함께 광합성 세균, 사상균과 방선균 등 여러 가지 유용한 미생물들이 포함되어있다. 이 미생물들은 농업, 축산업, 환경, 건축 그리고 의료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활용분야에서 유용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유용미생물의 효과의 원리는 여러 미생물의 공생체인 유용미생물을 사용함으로써 토착 미생물의 다양성을 늘리는 것에 있다. 특히 광합성세균은 유용미생물의 핵심 균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