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질전환 벼 현탁세포에서 투과성 증진을 통한 hCTLA4Ig 생산성 증대 연구/

Keywords hCTLA4Ig

Abstract

최근 형질전환된 식물세포의 배양은 기존의 치료용 재조합 단백질을 생산하기 위한 대체 생산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식물세포배양은 배지가격이 저렴하고 scale-up이 용이하며 바이러스나 독소의 감염에 대한 안전성 그리고 목적단백질의 분리 및 정제가 용이하다는 점 등의 이점을 지닌다. 따라서 식물세포배양을 통해 식물의 산업적 응용에 보다 많은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식물세포의 경우 세포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산된 목적단백질이 분비되는 과정 중 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