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질전환 벼 현탁세포배양을 이용한 hCTLA4Ig 생산 증진을 위한 안정화 연구=

Abstract

최근 형질전환 식물세포 배양을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재조합 단백질 생산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plant-made pharmaceuticals (PMPs)로 분류하고 있다. 현재 여러 PMPs가 임상 시험 중에 있으며 그 중 몇몇은 상업화에 근접하고 있다. 식물세포를 생산 시스템으로 이용함으로써 저렴한 생산비용, 안전성,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의 가능성 등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시장 경쟁력 있

Description

1. 서론 = 1 1.1 바이오의약품(Biopharmaceuticals) = 1 1.1.1 바이오의약품(Biopharmaceuticals) = 1 1.1.2 Plant-made pharmaceuticals(PMPs) = 7 1.2 형질전환된 벼 세포 = 9 1.2.1 RAmy3D promoter = 9 1.2.2 Human cytotoxic T-lymphocyte antigen 4-immunoglobulin (hCTLA4Ig)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