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대장균에서 유도조건 최적화를 통한 Insulin-like Growth Factor 1 생산에 관한 연구/

Abstract

Insulin-like growth factor 1 (IGF-1)은 중추신경계의 뇌하수체 전엽에서 생산된 성장호르몬이 간접적으로 간에 작용하여 생성되며 이 생성된 IGF-1은 근육, 뼈, 연골 등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IGF-1의 3차 구조와 아미노산 서열은 인슐린과 흡사하고 인슐린과는 독립적으로 작용 조절되는 단백질이다. 이런 활성으로 인하여 IGF-1은 당뇨병 및 많은 성장문제 치료제로서 쓰이고 개발되고 있다. Escherichia 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