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 저장조의 오염된 토양에서 분리한 리파아제 생산 미생물의 동정 및 특성 분석=

Abstract

리파아제는 물과 기질의 계면에 존재하는 triglyceride를 가수분해하여 diglyceride, monoglyceride, glycerol 및 free fatty acid를 만드는 효소로서 다양한 종류의 리파아제가 미생물로부터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균주는 주식회사 무궁화의 유지 저장조 주위의 오염된 토양으로부터 분리한 83개의 균주 중에서 리파아제 활성이 높은 4종류의 균주였다. 그 중에서 Lip-7a, Lip-43과 Lip-44 균주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리파아제 (Lipase) = 1 1.1. 리파아제의 가수분해 반응 기작 = 2 1.2. 리파아제를 생산하는 미생물 = 2 1.3. 리파아제의 산업적 이용 = 4 Ⅱ. 연구배경 및 목적 = 7 Ⅲ. 재료 및 방법 = 8 1. 리파아제 생산 미생물의 탐색 및 분리 = 8 1.1. 미생물의 수집 = 8 1.2. 리파아제 생산 미생물의 분리 = 8 2. 계통발생학적 분석을 통한 리파아제 생산 미생물의 동정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