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갯벌의 생태적 가치평가와 저서생물에 의한 정화기능의 가치=

Abstract

해양환경은 최근에 더욱 강한 개발 압력을 받고 있다. 인구의 대다수가 연안을 따라 거주하고 있고, 육지의 공간과 자원이 줄어들면서 바다를 이용하려는 사회경제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양관리에 있어 중요한 핵심은 동일한 관리 계획 속에서 경제적 개발요구와 자연보전요구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다. 이러한 관리계획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고, 의미 있고, 종합적인 생태학적 정보가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러 환경 요인들을 하나의 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