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let을 이용한 해수면 이상고조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난 2007년 3월 28, 29, 31일, 한국 서해안 일대에 해수면 이상고조가 발생하였다. 특히 31일의 이상고조는 고조시 발생하여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까지 유발하였다. 본 연구는 해수면 자료와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해수면 이상고조의 원인을 파악하였다. Wavelet 분석을 통하여 해수면 이상고조 발생시에는 지역별 고유 주기 성분이 강화됨과 고유 주기 성분 이외의 주기 성분 출현함을 알아내었다. 해수면 이상고조와 그와 동반하여 존재한 기압의 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