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스트레스가 조피볼락, Sebastes schlegeli의Cortisol과 Glucocorticoid receptor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우리나라 주요 해산 연안 정착성 어류인 조피볼락이 소음 stress에 노출되었을 때의 hematocrit, hemoglobin과 같은 혈액학적 지표와 stress indicator로 알려져 있는 cortisol, glucose와 같은 plasma hormone의 변화를 통하여 스트레스 반응을 알아본 결과, 혈액학적 지표들은 어떠한 유의한 차이나 경향을 보이지 않았으나(hematocrit; control 29.7±4.8%, experiment 3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