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연안환경에서 조석에 의한 미세조류 분포와 일차생산력의 변화=

Keywords microphytobenthos

Abstract

조석에 의한 갯벌과 수층의 상호작용과 outwelling process를 이해하기 위해 조석과 조류의 유속에 따른 수층 미세조류의 엽록소 a 및 지시색소의 농도 변화, 주요 미세조류의 현존량을 태안 내만에서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경우 조사 해역의 내만에서 수층 엽록소 a 농도는 밀물 때 유속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 갯벌 미세조류의 부유가 엽록소 a의 농도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유글레나류와 은편모조류의 지시색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