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연안 환경의 유, 무기 화합물 분포 및 생지화학적 특성 연구/

Abstract

003년에서 2006년 사이 봄철과 여름철 새만금 연안 해역의 생지화학적 거동 및 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얌염류, 입자성 유기탄소, 용존 유기탄소, 그리고 용존 유기화합물의 형광특성을 연구하였다. 연구지역은 새만금 방조제 건설 공사로 인해 만경, 동진강이 유입되는 하구역과 방조제 내측의 연안 해역, 그리고 고군산군도를 포함한 외해지역으로 나뉘어져있다. 2003년 6월 만경강 하구역이 위치한 제 4 호 방조제 개방구간이 차단되었고, 2006년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