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기 양식산 가숭어, Chelon haematocheilus의 생존과 생리생화학적 반응에 미치는 수온의 영향/

Abstract

양식산 가숭어 Chelon haematocheilus를 대상으로 동절기 사육수온 및 급격한 수온 하강이 어체의 혈중 생화학, 스트레스호르몬(코티졸) 및 생체활성호르몬(갑상선호르몬) 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1. 월동기 양식산 가숭어의 생존과 생리생화학적 반응에 미치는 수온의 영향 동절기 동안 사육수온이 양식산 가숭어의 생존과 생리생화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가숭어(평균전장 34.1±0.2 ㎝, 평균체중 40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