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에틸렌글라이콜이 접합된 항체를 이용한 Microfluidic Device 내 친화성 분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수성이상계를 이용한 생물물질의 분리는 염의 부가적인 첨가를 이용하여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의 분배 계수를 변화시키거나 목표 물질과 친화성이 있는 생물물질에 특정 단백질이나 고분자 등이 접합된 후의 분배 계수 변화를 이용하여 목표 물질의 분리능을 높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체와 PEG (polyethylene glycol)의 접합체를 고분자 물질인 dextran과 함께 수용액에 용해시킴으로써 서로 섞이지 않는 두 개의 상을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