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석-소멸법으로 배양된 새로운 해양 Gammaproteobacteria의 계통학적。생리적 연구/

Abstract

빈 영양성으로 알려진 해양 미생물 군집의 대부분은 아직 배양되지 않고 있다. 해양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배양 가능한 빈 영양성 미생물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희석․소멸법에 기초한 고효율 배양기법(HTC)을 통한 배양과 미세콜로니 관찰, 배양 특성 분석, 다상 분류를 수행하였다. 인천 연안의 두 정점에서 해수 시료를 채취하여 여과한 후 고압 멸균한 해수기반 배지에 5 cells/ml 정도로 희석하여 배양한 후

Description

I. 서론 = 1 1. 난 배양성 미생물의 배양 = 1 2. 희석·소멸법(dilution-to-extinction)을 이용한 고효율 배양기법 = 4 3. 해양 빈영양성 미생물의 의미 = 6 4. 난배양성 빈영양 미생물의 다상분류 = 9 5. 연구목적 = 10 II. 재료 및 방법 = 11 1. 연구지역 및 시료채취 = 11 2. 난배양성 해양 미생물의 분리 = 11 2.1. 희석·소멸법에 기초한 고효율 배양기법을 통한 미생물의 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