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반도 및 북극의 연안 해역에서 호기성 세균의 분리 및 계통학적 분석/

Abstract

극지방의 해양환경은 생태학 및 생명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는 내냉성 및 호냉성 미생물의 중요한 서식 환경이다. 극지 해양환경에서 존재하는 세균의 다양성을 관찰하기 위해 남극 반도 연안의 해수 및 북극 연안, 외해 그리고 빙하가 녹아 연안으로 유입되는 지역에서 해수시료를 채취하였다. 남극에서는 배양 온도를 달리하여 부영양성 배지인 MA(marine agar 2216)와 빈영양성 배지인 M-1/10R2A를 이용한 미세콜로니 검출방법을 이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