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바람장이 동해 순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수치실험/

Keywords east sea, real time wind

Abstract

동해 순환의 물리적 요인으로 유입, 유출의 수송량, bottom topography, 표층의 buoyancy forcing, 그리고 표층에서의 wind forcing의 영향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많은 동해 순환 수치모델은 누년 월 평균 바람 자료를 적용하여 왔다. 따라서 실시간 바람 자료를 적용했을 경우에도,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본 연구 목적은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바람자료는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