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조파기법을 적용한 조석경계조건 개발 및 황해 순환 수치실험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조석모델에서 조석에 대한 경계조건이 강제력으로 적용된다. 그것은 해수면의 높이를 조석조화상수로부터 주어진 조석파의 진폭과 주기에 따라 진동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조석모델에 매우 적합하게 적용된다. 왜냐하면 해양으로부터 관측되어 분석된 조석조화상수는 관측된 지점에서의 입사파와 반사파 성분이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조석개방경계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모의하고자 하는 관심영역은 조석경계에서 주어진 조석강제력에 의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