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깅을 이용한 변수 선택

Abstract

정보기술의 발달로 수집되는 변수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마이닝에서 중요한 변수를 선택하는 방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분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형인 회귀모형과 의사결정나무 모형 등 여러 모형에서는 기존의 변수선택법에 의해 모형 적합에 필요한 변수를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회귀모형에서의 변수선택법은 비선형인 모형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이용한 변수 선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사결정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