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가격의 변동성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많은 금융상품들에 투자하는 이유는 금전적인 이윤을 얻기 위해서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 적절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의 자료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가장 많은 예측 방법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금융 상품 중 하나인 옵션의 가격을 추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변동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Black-Sholes Model을 이용하여 KOSPI200 주가지수옵션 자료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한 결과 내재변동성을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