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군집방법 연구=

Abstract

군집분석은 다변량 데이터의 분석메서 자주 사용된다. 306명의 치아자료를 이 용한 군집방법 연구를 통하여 표준 arch form을 추정한다- 기존의 방법들을 살 펴보고 기존 방법들이 부족한 부분을 찾는다. 거리에 대해서 정의하고 정의된 거리를 이용하여 Kaufnan과 Rousseeuw이 제안한 PAM으로 분석하여 arch form을 추정한다. 이를 통하여 환자가 고통을 덜 발고 치아교정을 할 수 있도 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