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 소설에 나타난 에로스-타나토스의 양상/

Abstract

본 연구는 나도향 작품 <청춘>, <환희> 그리고 <물레방아> 세 작품을 대상으로 프로이트가 말한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 즉 에로스(Eros)와 타나토스(Thanatos)의 양상을 살펴보고,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사랑과 죽음의 다양한 양상을 통해 식민지 시대를 살았던 작가 나도향의 현실 인식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3·1운동의 실패로 꺾인 시대적 열정은 1920년대를 살아가는 개인들을 비극적 감상으로 빠져들게 했다. 이때 나도향이 주목한 것은 인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