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배체형에 기초한 연쇄분석의 통계학적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일배체형에 기초한 연쇄분석 또는 연관성분석을 위한 전달 불균형 검정(transmission/dissequilibrium tests, TDT) 통계량들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비교되는 통계량은 Zhao 등이 제안한 TDT 통계량과 Stuart가 제안한 TDT 통계량이며 모의실험을 통하여 유의확률값을 비교하였다. Zhao 등의 TDT 통계량은 일배체형의 전달/비전달에 대한 분할표에서 주변합 차이의 분산을 이용 하며 Stuart가 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방법 = 2 제2장 이론적 배경 = 3 2.1 SNP(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 3 2.2 LD(Linkage Disequilibrium) = 4 2.3 일배체형(Haplotype) = 4 2.4 일배체형 재구성의 연구 = 5 제3장 결과 = 7 3.1 Spielman에 의한 전달 불균형 검정법 = 7 3.2 Zhao에 의한 전달 불균형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