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1/p32와 Msx1의 상호작용 및 이에 의한 골격근 세포의 분화 조절에 대한 연구

Keywords yb1p32와msx1의상호작용및이에의한골격근세포의분화조절에대한연구

Abstract

척추동물 배아의 정상적인 발생은 transcription factor를 포함한 여러 regulator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중 호메오도메인 (Homeodomain) 을 가지는 전사 인자들 가운데 하나인 Msx1은 세포 내 여러 인자와 상호작용하여 표적 유전자들의 발현을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세포들의 분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YB1은 cold shock domain을 가지고 있는 핵산 결합 단백질로 세포 증식에 관련된 유전자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