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담수산 옆새우속의 분자계통학적 연구/

Keywords gammarus

Abstract

담수산 옆새우속은 산간계곡의 차가운 물에서 서식하는 분류군으로서 지금까지 한국에는 9 종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분류군의 특성상 서식처 간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종분화 속도가 다른 종에 비해 월등히 빠르다. 따라서 기존에 알려져 있던 것보다 더 많은 종이 분포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류군이다. 본 연구는 국내 분포하고 있는 담수산 옆새우속에 대한 형태학적 및 분자계통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종간의 유연관계를 확인하고 각 종과 지역종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