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육질꼬리옆새우붙이과의 분류학적 연구=

Keywords ischyrocerid amphipods

Abstract

한국에 서식하는 육질꼬리옆새우붙이과(Ischyroceridae)에 속하는 단각류에 대한 분류학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04년 3월부터 2006년 9월까지 동·서·남해안에서 채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8 지역에서 총 3속 6종의 단각류가 발견되었다. 이 가운데 2종, J. marmorata와 J. morinoi는 국내 미기록종으로서 재기재 하였고, Cerapus 속의 한종은 신종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한국산 Ischyrocerinae 옆새우 아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