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국≪천조전무제도≫연구=

Title
태평천국≪천조전무제도≫연구=
Authors
장세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太平天國의 난은 중국 역사상 최대의 농민운동으로, 정치적 · 경제적 矛盾 타파를 목표로 하는 과거의 농민혁명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혁명의 방대한 규모와 비교적 잘 정비된 정권 및 군대의 조직과 운용 등으로 볼 때 농민혁명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淸의 道光帝 30년(1850년) 후반에 洪秀全은 廣西省 桂平縣 金田村에서 拜上帝會의 신도들을 집결시키고, 1851년 1월 11일에 太平天國이라는 국호를 채택하고 자신은 天王으로 즉위하여 淸朝의 전복을 기도하였다. 이것은 종래의 농민반란이나 蜂起가 안고 있던 한계를 근본적으로 뛰어넘어 지배구조의 완전한 전복을 시도한 본격적인 혁명의 성격을 띤다. 1853년 3월에 太平天國軍은 南京을 점령하여 天京이라 고쳐 부르고, ≪天朝田畝制度≫의 반포를 통해 토지, 사회, 행정, 군사제도 전반에 걸친 개혁을 시도하였다. 그것은 그리스도교의 만민평등 사상과 중국의 전통적이고 특수한 평등사상으로서의 大同의 이념이 혼합된 것으로, 토지를 비롯한 전체 잉여물자를 공유하고 남녀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균등히 할당하는 차별과 대립이 없는 세계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天朝田畝制度≫는 단순한 토지제도에 그치지 않고 국가의 이상향을 표방한 문건으로 다음과 같은 지향과 내용을 가지고 있다. 1. 모든 백성을 ≪周禮≫에 입각하여 군대 조직으로 편성하여 淸朝를 멸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 淸朝 정권 하 지주의 토지를 몰수하여 아홉 등급으로 나누어 남녀노소 구분 없이 균등하게 분배하는 分田을 시행하며, 모든 재화를 몰수하여 聖庫에 보관하여 균등하게 분배하며 공동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3. 淸朝의 관료 제도를 폐지하고 모든 사람이 신분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官職을 맡을 수 있다는 鄕官制度를 도입하여 시행하였다. 4. 太平天國은 ≪天朝田畝制度≫를 통해 여성의 지위 변화를 추구하였는데, 특히 여성 억압을 상징하는 봉건적 잔재인 纏足을 폐지하고 여성을 관리로 채용하고 여군을 조직하는 등 여성해방의 萌芽를 선보였다. 5. 유일신인 야훼 하느님, 즉 上帝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여 생활에서 과도한 종교적 금욕주의의 규제를 시행하여, 술, 담배, 아편은 물론 남녀의 접촉까지도 금지하는 엄격한 남녀분리정책을 시행하였다. 또한 兩司馬를 비롯한 鄕官을 통해 ‘講道理’같은 종교교육을 강화하고 신앙생활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天朝田畝制度≫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토지의 분배는 太平天國이 淸朝와의 전투과정에서 점령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凡天下田天下人同耕”의 원칙과 주민 이주만을 언급할 뿐 사유지를 국유화하는 방
Description
Ⅰ. ≪天朝田畝制度≫ 解題 = 1 1. 硏究 對象과 目的 = 1 2. 太平天國의 浮沈 = 3 (1) 太平天國의 成立 背景 = 3 (2) 太平天國의 發生과 消滅 過程 = 5 3. ≪天朝田畝制度≫의 頒布 背景과 板本 = 8 4. ≪天朝田畝制度≫의 思想的 背景 = 9 (1) 大同思想 = 9 (2) 그리스도교 思想 = 13 5. ≪天朝田畝制度≫ 主要 內容 解說 = 16 (1) 官制 = 16 (2) 兵制 = 20 (3) 官吏의 選拔과 昇進 = 23 (4) 私有財産制의 廢止와 土地改革政策 = 26 (5) 宗敎 生活 = 31 (6) 國家 財政과 聖庫 制度 = 33 (7) 男女平等과 男女의 分離 = 34 (8) 法律과 賞罰制度 = 38 6. ≪天朝田畝制度≫의 問題點과 施行上 限界 = 41 (1) 分配의 平均 問題 = 41 (2) 男女 平等의 問題 = 46 7. 맺는말 = 49 Ⅱ. ≪天朝田畝制度≫ 譯註 = 51 附錄 天朝田畝制度 全文 = 70 參考文獻 = 7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5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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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문과대학) > China Studies (중국학) > Theses(중국어중국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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