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족주의의 전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민족주의는 현대 중국에서 사회주의 이념을 대체하는 새로운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국가를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중국의 현대 민족주의는 현재의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연구는 거시적 맥락보다는 미시적으로 동북공정, 애국주의적 역사교과서 서술, 중국 고대사 재복원, 티베트문제, 스포츠에서의 지나친 민족감정 등과 같은 단편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적 의미에서 중국의 민족주의 개념을 정립하고, 중국의 정치체계 내에서 민족주의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혁명기와 시장개혁개방기로 구분되는 중국의 정치체계에서 민족주의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장소적 연구범위는 중국대륙으로 한정하였으며, 시대적 연구범위는 중국의 민족주의가 대내외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건들과 그 과정을 크게 1950년대 중국의 혁명기와 시장개혁 개방기의 전후로 구분하여 각각 마오쩌둥, 덩샤오핑, 장쩌민과 후진타오의 정권으로 구분하였다. 각 시기별로 민족주의와 관계된 사회적 이슈를 규정하고 교차사례분석 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틀을 이용하였다. 첫째, 역사적 분석(historical analysis)으로서 시대적 배경, 역사적 사실과 연관시키려고 노력했다. 특히 혁명세대들의 민족주의 운용은 주변국들과의 이념적 문제와 같은 역사적 과정 등 통시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행태론적 분석으로 특정 이슈들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국정부의 행태적 특성을 파악하여 민족주의 운용의 경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상징적 분석(symbolic analysis)이다. 상징이란 겉으로 드러난 객관적 존재의 차원을 넘어 이면에 감추어진 주관적 차원의 의미로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사물, 언어 행위 등 추상적 구성물을 의미한다. 따라서 중국정부의 정치 행태 과정에서 감추어진 은유성(metaphor)과 모호성 (ambiguity)을 분석하였다. 넷째, 문헌분석을 통한 기술적 방법론이다. 본 논문은 대부분 중국과 한국에서 생산된 1차 자료와 선행연구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1차 자료로 쓸 수 있는 언론 보도가 언론이 통제되고 있는 중국에서 얼마나 학술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지의 문제가 지적될 수 있지만 중국인들의 정치적 통일과 단결을 위해 언론의 역할이 분명히 존재하므로 분석적 가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따라서 중국에서 발행되는 신문 등을 분석 자료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첫 번째로 중국의 민족주의는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