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어 '把'구문의 사용조건 연구

Keywords 把, '把'구문, '把'자문, '把'字句, '把'NP, '把'VP, 三個平面

Abstract

三個平面’이론을 근거로 하여 현대 중국어에서 사용되는 ‘把’구문의 사용조건을 밝히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논문이 ‘三個平面’이론을 활용하는 이유는 기존에 제시된 ‘把’구문의 성립조건을 재검토하는 동시에 어떠한 언어 환경에서 ‘把’구문을 사용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조건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상의 ‘三個平面’이론을 바탕으로 본 논문이 제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중국어의 ‘把’는 개사(介詞)설이 비교적 타당하다.

둘째, VP의 의미지향은 NP1에도 놓인다. NP1에 대한 정보가 신정보 혹은 신정보의 일부일 경우 비한정 명사가 사용될 수 있다. NP1이 제2인칭일 경우 청자에게 신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면 ‘把’구문은 성립하지 않는다.

셋째, VP의 의미지향은 NP2에만 놓이는 것이 아니다. NP2에 대한 정보가 신정보 혹은 신정보의 일부일 경우 비한정 명사가 사용될 수 있다. NP2가 제2인칭일 경우 청자에게 신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면 ‘把’구문은 성립하지 않는다.

넷째, 기존에 사용될 수 없다는 동사들이 ‘把’구문에 사용되는 반례를 찾아내었으며 이것으로 미루어볼 때, ‘把’구문에 사용될 수 있는 동사를 분류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把’구문의 VP는 담화환경 혹은 의미전달에 있어서 적절한 동사를 선택하여 동작의 완료 혹은 상태의 변화를 포함하게 되면 ‘把’구문은 성립되나 그에 대한 초점이 놓이지 않을 경우 화자는 정확한 정보를 청자에게 전달하지 못하거나 비문이 된다. 때문에 ‘把’구문의 핵심은 문말초점인 VP라 할 수 있으며 초점이기 때문에 S+O +V 형태의 문형을 취한다고 볼 수 있다. ‘把’구문의 VP가 상태보어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상태보어의 특징인 형용사 뒤에 위치할 수 있다는 조건이 ‘把’구문에도 적용되며 ‘得’뒤에 오는 상태보어가 문맥 혹은 담화환경에 따라 출현하지 않음으로 ‘NP1+把NP2+형용사+得’, ‘NP1+把NP2+동사+得’와 같은 유형의 ‘把’구문이 성립된다.

다섯째, 화자가 ‘把’를 선택하여 ‘把’구문을 사용하는 이유는 화자가 여기기에, 청자가 예상치 못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초점인 VP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즉, ‘把’구문의 사용 환경은 화자가 주관적으로 청자가 예상치 못한 정보라고 여겼을 때 화자는 ‘把’구문을 사용하여 청자와 교섭을 시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