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어의 어휘적 대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고는 현대 한국어의 어휘적 대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휘적 대우에 관여하는 단어는 그 숫자가 적지 않고 그 체계가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아직 일차적으로 완성된 대우어의 목록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본고는 현대 한국어에 주목하여, 대우어의 전체 목록을 추출하고 어휘적 대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어휘적 대우의 특성을 규명하며, 대우어의 체계와 범위를 다시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