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시대 한국과 베트남의 농민소설 비교

Abstract

최근에는 한국과 베트남 사이에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분야의 교류가 이어지고 있다. 더구나 한국 문학과 베트남 문학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문학 비교는 양국의 연구자들로부터 관심도 많이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식민시대의 한국과 베트남에서의 농민문학을 연구과제로 삼았다. I장에서는 연구범위를 검토하고 연구목적을 분명히 밝힌다. 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식민지로 전락했던 경험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두 나라는 농업 중심의 사회였다

Description

I.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2 3. 연구방법 4 II. 식민지 시대 양국의 역사적 상황과 리얼리즘 농민소설 7 1. 한국의 역사적 상황 7 2. 베트남의 역사적 상황 9 3. 양국의 리얼리즘 농민소설의 전개과정 10 III. 작품에 반영된 식민지 시대의 농촌 현실 20 1. 현실에 대한 절망으로서의 죽음 - 최서해의 기아와 살육과 남 까오의 찌 페어 21 2. 제국주의의 식민정책 비판 - 박영준의 모범경작생과 오 떠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