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량 문학의 미적 거리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김사량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다루고 있다. 그는 1931년 평양고보에서 퇴학당한 이후 시에서 수필로, 수필에서 소설로 집필 영역을 확대해간 동시에 조선어 대신 일본어를 쓰기 언어로 선택하는 등 다양한 변화의 면모를 보인다. 소외되고 차별받는 조선인의 현실을 조선인의 한 사람으로서 간과할 수 없었던 그는 일본의 지배가 만들어낸 조선인에 대한 경악스럽고 비인간적 차별의 현실을 일본인에게 말해주어야만 했고, 그래서 조선어가 훨씬 자유스러운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