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근대 초기 계몽적 글쓰기 연구

Abstract

한국과 몽골은 역사적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왔다. 그러나 근대로 들어서면서 한국은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되고 몽골은 사회주의 노선을 선택하게 되면서 양국 간에는 단절의 시간이 발생한다. 1980년대 말 사회주의가 실패하고 몽골이 개방되어 한국과 몽골은 다시 수교를 맺게 된다. 이후 꾸준한 교류를 맺어오고 있으며 그것을 토대로 한 연구들 또한 진행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 이 연구들은 일부 분야 및 시기에 국한되어 있고, 특히 몽골근대문학에 대한

Description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사검토 및 연구방법 4 Ⅱ. 몽골의 근대문학 7 1. 근대 이행기의 몽골 7 2. 몽골 근대문학 시기 개관 13 3. 몽골의 민담형 단편서사 - 한국의 서사적 논설과의 비교 분석 21 1) 민담형 단편서사 22 2) 근대 이행기 문학 25 Ⅲ. 근대소설에 대한 고뇌와 그 가능성 - 데. 나착더르찌 37 1. 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