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봉건 시 연구

Abstract

전봉건은 1950년 <문예>지로 등단한 이후 1988년 타계할 때까지 한 권의 연대시집과 여섯 권의 시집, 그리고 일곱 권의 시선집, 한 권의 시론집과 두 권의 산문집을 상재하였다. 그의 시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한국전쟁이다. 전봉건은 평생에 걸쳐 시를 통하여 전후의 정신적 상흔을 극복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봉건이 현대시에 있어 무엇보다 강조한 것은 시의 주제나 사상이 아닌 기교이다. 전봉건의 시를 단순히 주제적 측면에서만 고찰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