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今笑叢』所載 詐欺談 硏究

Abstract

『古今笑叢』에는 조선 초기부터 조선 후기에 이르기 까지 조선시대 우스운 이야기들을 수록한 11편의 개별 소화집들이 집대성되어 있다. 본고는『古今笑叢』에 수록된 다양한 유형의 이야기들 중에서 인물들 간의 발랄하고 역동적인 생활상이 담겨있는 詐欺談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사기담에는 반드시 속이는 자와 속는 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笑話의 다른 하위유형들보다 명확한 분류가 가능하다.『古今笑叢』소재 사기담은 웃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사기담에서 속이는 자(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