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요안의 명랑소설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최요안 명랑소설의 특징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명랑소설의 등장배경과 성격을 살펴보고, 최요안 명랑소설의 핵심을 이루는 소년상을 분석하였다. 명랑소설은 소년들이 어른들의 허위와 가식을 파헤치고 자신들의 발랄한 행동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장르이다. 개성이 넘치면서도 소년들의 고민과 생활이 잘 반영한 주인공들은 당시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명랑소설이 아동문학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40년대 후반으로 추정되지만, 본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