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작가의 항일근거지 체험 연구

Abstract

본고는 1940년대 초에 중국 항일근거지로 탈출하기에 성공한 김태준과 김사량을 중심으로, 그들의 항일근거지 체험에 대해 고찰한다. 한국 작가들의 중국내에서의 문학 활동은 주로 간도와 만주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지만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관내 지역에서 활동한 작가들도 적지 않다. 보통 한국 작가의 만주체험 연구에만 주목하여 그와 관련된 연구 성과는 많지만 아쉽게도 관내지역체험과 관련한 작가들에 대한 연구는 다소 소홀한 경향이 있다. 이처

Description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1 2. 연구방법 및 범위 7 3. 연구의 필요성 8 Ⅱ. 김태준과 김사량의 항일근거지 체험에 대한 실증적 고찰 11 1. 항일근거지의 건립과 옌안(延安) 13 2. 김태준의 옌안(延安)으로의 망명 행적 15 3. 김사량의 타이항산(太行山) 근거지로의 망명 행적 27 Ⅲ.연안행과노마만리에 나타난 중국의 이미지 39 1. 전쟁시기 중국인과 조선인의 생활상 39 2. 팔로군 형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