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柳花의 기원

Abstract

최근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중국학계의 고구려 건국신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주장을 간단히 말하자면, 고구려 건국신화는 그 기원이 중국의 신화전승에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신화는 다양한 문화 전통 아래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혹여 고구려 건국신화에 중국 측 색채가 묻어나올 수 있다 해도, 그것이 중원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형성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하물며 고구려 건국신화를 분석해 보면, 북방 민족의 신화 전통 아래 형성되었음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