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접사성 한자어 교류 양상 연구

Abstract

본고는 개화기 일본어 접사성 한자어에 나타난 동아시아 언어 교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화기 일본어에서 접사성 한자어의 용법이 생긴 것은 일본어가 속한 언어 유형이 가진 특성 및 개화기에 일본어가 많은 서구어 특히 영어와의 접촉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새로 생성된 접사성 한자어를 문법화의 산물임을 규명하고 그들의 최초적인 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본고에서는 일본어 접사성 한자어의 용법이 한국과 중국으로의 확산 양상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