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보(牛步) 민태원(閔泰瑗) 연구=

Abstract

민태원은 「청춘예찬」 작가로 알려져 있다. 민태원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며 기존의 연구서라고 할 수 있는 몇 편의 소논문조차 오류로 가득 차 있는 실정이다. 본고는 민태원의 생애와 저서들에 대한 이러한 오류들을 바로잡고 민태원의 기초자료들을 확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서들은 민태원을 친일인사로 규정하고 있으나 그러한 규정에 대한 근거는 없는 형편이다. 본고는 민태원의 생애와 저서들에 대해 점검하면서 민태원의 친일문제도 함께 점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 1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 4 Ⅱ. 바로잡은 민태원의 가계와 생애 = 7 Ⅲ. 사회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본 민태원의 행적과 그 의미 = 12 Ⅳ. 민태원의 저술에 대한 검토 = 19 1. 수필과 창작 소설류 = 19 2. 논설문과 기타 = 24 Ⅴ. 「오호 고균거사」의 체계와 그 의미 = 27 1. 1926년을 전후로 한 사회적 배경과 민태원의 집필 동기 = 27 2. 「오호 고균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