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양태술어와 중국어 양태조동사의 대조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어와 중국어가 양태의 실현 형태에 있어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그 중에서 한국어 선어말어미 '-겠-',한국어 구문론적 구성 '-ㄹ 것이-'와 '-ㄹ 수 있-'과 중국어 조동사 '要','會'와 '能'의 대응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장에서는 양태의 이론적 논의와 한국어와 중국어의 양태 표현을 다루었다. 본고에서 양태는 통사적 범주가 아닌,'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라는 의미범주로 정의했다. 그리고 양태의 하위 분류에 관련하여 양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