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小波) 방정환(方定煥) 연구=

Abstract

소파 방정환은 한국 근대 아동문학의 선구자, 아동문화운동가, 아동교육가, 소년운동가, 언론·출판인, 천도교 청년운동가, 동화구연가, 민족운동가 등 실로 다양한 수사를 거느린 인물이다. 그러나 그 명성에 비해 방정환 연구는 그리 견실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형편이다. 이 논문은 방정환의 생애와 사상, 문학 세계를 새롭게 조명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첫째,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들을 보완하여 생애를 재구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의 집안의 성향이 친왕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