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자전적 텍스트와 <<화사집>>의 관계 연구/

Abstract

본고는 미당 서정주의 첫 시집인 『화사집』을 작가의 자전적 텍스트인 「나의 방랑기」를 통하여 정밀하게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당시 작가의 구체적 현실 인식이 그의 시작(詩作)에 어떠한 특수성을 부여하고 있는가를 해명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많은 논자들은 『화사집』이 내뿜는 강렬한 의식을 두고 ‘야수적 육욕의 정열’이라 일컬으며 당대 문단에 새로운 충격을 던진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이러한 육체성과 퇴폐적 이미지들은 서구 사상, 특히 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 1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 7 Ⅱ. 자전적 텍스트에 나타난 청년기의 서정주 = 11 1. 자서전과 작품과의 관계 = 11 2. 산문에 나타난 자기고백의 모습 = 15 3. 자서전 개작에 내재된 의미 = 18 4. 「나의 방랑기」와 작가의 청년기 의식의 탐색 = 26 1) 청년기 ‘방랑’의 내면 = 26 2) 문학을 하게 된 동기, ‘비겁’ = 28 3) 토인(土人)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