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베트남어의 호칭어 대조 연구=

Keywords 한국어 호칭어, 베트남어 호칭어, 경어법, 사회언어

Abstract

언어는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인 행위의 중심이기 때문에 사회와 분리된 언어란 있을 수 없다. 언어는 다양한 사회적인 장면 즉,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양상으로 실현된다고 할 때 가장 분명하고 복잡하게 나타나는 것이 호칭어이다. 그것 때문에 언어생활에 있어서 사회언어학적인 규칙(sociolinguistic rule)에 따라서 대화자, 상황, 대화의 내용 등을 선별하여 언어적으로 적절한 상대방의 호칭어를